소개


미래교육을 선도하는 혁신교육의 중심,
미래교육혁신원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안녕하십니까? 미래교육혁신원장 임지영 입니다.

현재의 대학교육은 4차 산업혁명과 빅데이터 시대를 맞이하여 급변하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대학은 보건의료, 생명과학의 융복합을 통해 세계적 수준의 교육을 구현하고 산학연병의 협업을 이루기 위해 도전과 변화를 지속적으로 시도하고 있습니다.

차 의과학대학교 미래교육혁신원은 이러한 도전과 변화의 일환으로 ‘인류에게 건강과 희망을 주는 대학’이라는 비전을 실체적으로 구현하기 위하여, 2019년 3월에 출범하였습니다. 미래교육혁신원은 ‘교육혁신센터’와 ‘교수학습지원센터’ 그리고 ‘혁신성과관리실’로 구성되어 있고 각 부문별로 전문화된 업무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미래교육혁신원은 ‘학내 교육정책 개발, 교수 및 학생 지원, 교육인증(HEAL), 혁신교육 콘텐츠 개발, 교육 성과관리, 원격교육 지원’ 등의 고유한 혁신원 업무들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미래교육혁신원이 추진하고자 하는 방향은 우리 대학의 인재상인 “의과학 융합분야를 선도하는 CHA 人”을 길러내는 데 최적화된 교육을 만들어가는 것입니다. 이는 CHAllenge(차별화된 도전 정신을 갖춘 창의적 인재), CHAnce(미래 가능성을 함양한 융복합 인재) 및 CHAnge(변화를 주도하는 전인적 글로벌 인재)로 초점화되며, 이러한 미래 인재를 길러냄으로써 대학으로서의 책무를 다하고 지역사회 및 국가 공동체에 기여 하고자 합니다.

대학의 교육은 현재에서 미래의 시간을 읽어내고 살아가는 일이며, 과거를 겪은 교수들이 미래를 살아갈 학생들의 다가오지 않은 시간을 겨냥하는 상상적 인류 전체의 기획이라고 합니다. 이에 미래교육혁신원은 대학의 주체로서 학생의 관점으로 눈을 돌리고 학생의 삶 속으로 폭넓고 깊은 학문을 초대하는 미래형 교육공동체를 구현하기 위해 혁신적인 정책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미래의 차의과학대학교 학생들이 새로운 교육공동체에서 자기주도적 사회혁신혁량을 함양하여 미래사회의 가치를 창출하는 리더를 성장할 수 있도록 혼신의 힘을 다할 것입니다.

대학교육의 혁신은 어느 한 주체만의 노력으로 되는 것은 아니며, 학내의 다양한 구성원들이 함께 이루어 나가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차 의과학대학교의 교수님들과 학생 그리고 교직원 여러분들의 적극적 참여야말로 우리 대학의 혁신을 완성하는 원동력이 될 것입니다. 미래교육혁신원에 대한 여러분들의 부단한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요한복음 1장 5절의 “빛이 어둠 속에 비치니, 어둠이 그 빛을 이기지 못하였다”라는 말씀대로 우리는 변화의 소용돌이 속의 어둠에서 혁신을 통한 빛 가운데로 갈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차 의과학대학교 미래교육혁신원장
임 지 영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