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세계 경제 포럼(World Economich Furum, WEF)은 우리의 성장세대가 빠른 속도로 다가오는 4차 산업혁명의 시대를 감당해 나가기 위한 기반으로 모두 16가지 ‘21세기 술기(21th-Centruy Skills)’를 들고 있다.
이 16가지 기술 중 특히 역량(competency)의 범주에 해당되는 4 가지 핵심 역량, 즉 ‘비판사유역량(Critical thinking)’, ‘창의역량(Creativity)’, ‘의사소통역량(Communication)’, ‘협력역량(Collaboration)’은 최근 전 세계 모든 국가의 제도 교육 차원에서 21세기 미래인재 핵심역량 ‘4C 교육’이라는 키워드로 적극 수용되고 있다.
CHA Future 5CEL에서 5CEL은 5C Education Lab을 의미하며, 여기에서 먼저 5C란 위의 핵심 역량 4C에 이 네 가지 역량을 포괄하는 상위 개념으로서 ‘융합역량(Convergence)’을 더한 5C 미래역량을 의미한다.
5CEL에서 EL(Education Lab), 즉‘교육 실험실’은 우리 대학의 학생들이 미래 역량 5C를 합목적적, 효과적으로 두루 함양할 수 있도록 최적의 교과 및 비교과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하여 프로그램의 설계, 최첨단 교수법 연구, 적용 등에 있어서 다양한 교육 실험들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장소를 의미한다. 이 실험실에 이루어지는 각종 실험에는 주로 각 분야의 전문가들, 즉 우리 대학에 개설된 학과의 교수들이 참여하고 있으며, 필요한 경우 학생들도 함께 참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