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 Future 5CEL

CHA Future 5CEL(5C Education Lab) 소개

Future 5CEL이란?

2015년 세계 경제 포럼(World Economich Furum, WEF)은 우리의 성장세대가 빠른 속도로 다가오는 4차 산업혁명의 시대를 감당해 나가기 위한 기반으로 모두 16가지 ‘21세기 술기(21th-Centruy Skills)’를 들고 있다.

이 16가지 기술 중 특히 역량(competency)의 범주에 해당되는 4 가지 핵심 역량, 즉 ‘비판사유역량(Critical thinking)’, ‘창의역량(Creativity)’, ‘의사소통역량(Communication)’, ‘협력역량(Collaboration)’은 최근 전 세계 모든 국가의 제도 교육 차원에서 21세기 미래인재 핵심역량 ‘4C 교육’이라는 키워드로 적극 수용되고 있다.

CHA Future 5CEL에서 5CEL은 5C Education Lab을 의미하며, 여기에서 먼저 5C란 위의 핵심 역량 4C에 이 네 가지 역량을 포괄하는 상위 개념으로서 ‘융합역량(Convergence)’을 더한 5C 미래역량을 의미한다.

5CEL에서 EL(Education Lab), 즉‘교육 실험실’은 우리 대학의 학생들이 미래 역량 5C를 합목적적, 효과적으로 두루 함양할 수 있도록 최적의 교과 및 비교과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하여 프로그램의 설계, 최첨단 교수법 연구, 적용 등에 있어서 다양한 교육 실험들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장소를 의미한다. 이 실험실에 이루어지는 각종 실험에는 주로 각 분야의 전문가들, 즉 우리 대학에 개설된 학과의 교수들이 참여하고 있으며, 필요한 경우 학생들도 함께 참여할 수 있다.

설립 배경

최근 5년 간 2016년 WEF에서 클라우스 슈바프 의장이 언급한 이래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이란 정보통신 기술(ICT)의 융합으로 이루어지는 차세대 산업혁명으로서, 빅데이터 분석, 인공지능, 로봇공학, 사물인터넷, 무인 운송 수단(무인 항공기, 무인 자동차 등), 3차원 인쇄, 나노 기술과 같은 7대 분야에서의 기술 혁신을 핵심 골자로 한다.

최근 이처럼 최첨단의 과학 기술을 기반으로 한 초연결, 초공간, 초고속의 방향으로 질주해 온 4차 산업혁명의 흐름은 특히 COVID19 사태 이후 전 세계적으로 예상했던 것보다 더 빠른 속도로 급진전되고 있는 상황이다. 엄청난 속도로 질주하며 다가오는 사상 초유, 예측 불가의 시대를 맞이하면서 우리는 미래를 짊어지고 나아갈 성장 세대의 교육에 있어서 3차 산업혁명 시대까지와는 질적으로 완전히 다른 조건들, 그리고 그에 필요한 역량, 기술들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이와 같은 시대적, 사회적 배경 하에 우리 차의과학대학교는 21세기 4차 산업혁명의 시대를 맞이하여 우리 대학의 학생들이 재학하는 동안 반드시 갖추어야 할 미래 핵심 역량들을 충분히 함양하고 졸업할 수 있도록 최적의 교육 내용, 방법 및 환경을 마련하고자 CHA Future 5CEL을 설립하게 되었다.

CHA Future 5CEL의 교육목표

CHA Future 5CEL은 차의과학대학교의 학생들이 위에 설명한 대로 21세기 미래 역량 4C, 즉 ‘창의역량(Creativity)’, ‘협력역량(Collaboration)’, ‘의사소통역량(Communication)’, ‘비판사유역량(Critical thinking)’에 더하여 이 4 가지 역량 모두를 아우르는 최상위 역량인 ‘융합역량(Convergence)’까지 모두 5C 미래 핵심 역량을 충분히 갖추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CHA Future 5CEL이 지향하고 있는 5C 미래 핵심역량은 차의과학대학교에서 졸업성과로 설정하고 있는 3개 핵심역량과 9개 하위 기본역량 모두를 그 안에 함축하고 있다. 이에 따라 우리 CHA Future 5CEL을 통하여 우리 대학교 학생들로 하여금 5C를 고루 함양하도록 돕는 일은 곧 우리 대학이 추구하는 졸업성과를 달성하는 일에 결코 다름 아님을 알 수 있다.

역사

CHA Future 5CEL의 역사는 우리 대학에 2019년 3월 이후 교육혁신원이 구축된 순간부터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교육혁신원 내 하위 부서로 교육혁신센터가 설립되었고, CHA Future 5CEL은 CHA IPE Bridge와 함께 교육혁신센터 주관 주요 혁신 사업을 수행하는 연구 및 개발팀으로 소속되어 있다.

2019학년도 :
· 2019학년도 상반기부터 교육혁신센터 내 5CEL 개발팀과 각 학과 간의 긴밀한 협력 작업 하에 각 학과별 성과중심 교육목표 개발 연구가 시작되어 2020년 2월 완료
· 2019학년도 하반기 혁신교수법 워크숍 기획

2020학년도 :
· 2020학년도 상반기부터 우리 대학에 미래형 혁신 교육시스템 적용 가능성 탐색을 위한 다양한 연구 및 개발 프로젝트 착수
1. 트랙제 연구
2. 유연학기제(모듈학기, 쿼터제, 1년 6~10학기제 등) 연구
3. 온라인 원격 강의시스템(예: Minerva School 등) 연구
4. 미래형 혁신 교수-학습법(P2BL, TBL, AL, FL, BL, 캡스톤 디자인, 디자인 씽킹 등) 연구
5. 미래형 혁신 평가방법(포트폴리오 평가, 절대평가, 동료 평가 등) 연구
6. 교육수요자만족도 조사 보완 연구
7. 자자체-대학 산학연 협력 연구
8. 지역 내 대학 간 협력 시스템 구축 연구
9. 2020학년도 혁신교수법 워크숍 기획

조직

CHA 5CEL은 차의과학대학교 교육혁신원 산하 교육혁신센터 내에 연구개발팀을 두고 있다. 2020학년도 현재 5CEL 연구개발팀의 구성원은 다음과 같다.

역할 성명 소속 학과 직위 비고
팀장 최재정 의학전문대학원 의학교육학교실/간호학과 교수 교육혁신센터장
팀원 홍세훈 간호대학 간호학과 교육혁신센터 역량개발부장
김효영 융합과학대학 데이터경영학과 교육혁신센터 성과관리부장
김지은 융합과학대학 미술치료학과 교육혁신센터 국제협력부장
이성기 건강과학대학 스포츠의학과 학과장
김남근 생명과학대학 의생명과학과 학과장
최용수 생명과학대학 바이오공학과 학과장
이윤호 생명과학대학 식품생명공학과 학과장
박대근 융합과학대학 데이터경영학과 학과장
정수경 융합과학대학 미술치료학과 학과장
윤정혜 융합과학대학 상담심리학과 학과장
행정 업무 조현호 교육혁신원 직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