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 IPE Bridge

CHA IPE Bridge 소개

IPE란?

 

IPE는 Interprofessional Education의 약자로 보통 ‘전문직 간 교육’으로 번역된다. 일반적으로 보건 의료 현장에서는 이 분야에 종사하는 전문직, 즉 의사, 치과의사, 간호사, 약사, 물리치료사, 재활전문가, 간병인 등이 그때그때 닥치게 되는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협력해야 하는 일들이 흔히 벌어진다. 그러한 상황에서 해당 전문가들 간의 원활한 소통 및 긴밀한 팀워크는 의료 서비스의 질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이에 ‘환자’, ‘문제’, ‘상황’, ‘과제’ 중심의 관점에서 보건 의료 분야의 다양한 전문 분야 종사자들의 현장 중심 협업 역량을 학부 단계에서부터 강화하기 위하여 고안된 교육 프로그램이 IPE이다.

 

IPE는 2007년 WHO, 세계보건기구에서 강력하게 권장 사항으로 강조하기 시작한 이후 미국, 캐나다, 영국, 호주, 유럽을 중심으로 하여 매우 활발하게 보건 의료 관련 전 교육 분야에 확산, 적용되고 있는 추세이다. 아직 시작 단계이지만 한국 의료 분야에서도 최근 들어 ‘IPE’, 혹은 ‘전문직간 교육’이라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하여 연구들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실제 교육 현장에도 교과 및 비교과 영역에서 차차 적용되고 있다. 아래는 WHO에서 2010년에 제시한 IPE Model이다.

WHO IPE Model(2010)

CHA IPE Bridge의 취지 및 교육목표

우리 차의과학대학교는 코로나 사태 이후 더욱 빠른 속도로 다가오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문제해결 및 융복합 능력을 갖춘, 바이오 헬스, 바이오 공학 분야에 특화된 전문가들을 양성하여 인류의 건강 복지에 이바지하고자 하는 비전 및 미션을 가지고 있다.

이와 같은 비전 및 미션을 바탕에 깔고 CHA IPE Bridge는 2018년 의료 현장의 핵심 요소인 ‘환자(patient)’, ‘문제(problem)’, ‘상황(situation)’, ‘과업(task)’ 중심으로 다양한 의료 전문가들이 긴밀하게 협업할 수 있는 교과 및 비교과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는 것을 목적으로 구축되었다.

CHA IPE Bridge는 이상과 같은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고자 현재 우리 대학에 개설되어 있는 12개 보건 의료 관련 세부 분야들 간의 합목적적이며 긴밀한 융복합 및 협업을 가능하도록 하기 위한 Bridge, 즉 ‘다리’, ‘가교’의 역할을 충실히 담당하고자 한다.

CHA IPE Bridge는 이상과 같은 가교 역할을 담당하는 가운데 ‘현장’ 중심의 주제들, 즉 ‘환자’, ‘문제’, ‘상황’, ‘과업’을 해결하기 위하여 개발된 다양한 교과 및 비교과 프로그램을 시행함으로써, 학생들의 융복합 문제해결 역량, 즉 ‘직업전문성(professionalism)’, ‘의사소통 능력(communication)’, ‘생명 윤리(bioethics)’, ‘팀워크 능력(teamwork)’, ‘문제해결 능력(problem-solving ability)’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CHA IPE Bridge의 활동

역사

2018학년도 : 2018년 7월 이후 의학전문대학원 1, 2학년과 간호대학 간호학과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IPE 융합 교과인 CHAgora Forum을 개발하여 2018년 12월 이후 정규 교과로 시행.

2019학년도 : 의전원, 간호학과, 스포츠의학과 간의 IPE 융합 교과인 CHARITY Project, 데이터경영학과, 의료홍보미디어학과, 행복교육원 교양학부 간의 IPE 융합 교과인 Cross Culture, 2 과목을 개발 완료.

2020학년도 : 식품생명공학과, 스포츠의학과 간의 IPE 융합 교과인 기능성 식품학과 운동, 미술치료학, 의생명학, 생리학 세 분야 간의 IPE 융합 교과인 Neuro Imaging 융합 실습 2 과목 개발 중.

조직

CHA IPE Bridge는 차의과학대학교 교육혁신원 산하 교육혁신센터 내에 IPE 교과 및 비교과 개발팀을 두고 있으며, 교과 및 비교과 프로그램의 개발 및 실제 과목 운영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2020학년도 현재 IPE 교과 및 비교과 개발팀의 구성원은 다음과 같다.

역할 성명 소속 학과 직위 비고
팀장 최재정 의학전문대학원 의학교육학교실/간호학과 교수 교육혁신센터장
팀원 유은경 의학전문대학원 소아청소년과학교실 의학전문대학원 교육부원장
김진용 의학전문대학원 내과학교실 의학전문대학원 의료인문학교실 주임교수
김의중 의학전문대학원 응급의학교실 의학전문대학원 임상실습분과위원회 위원장
김덕열 의학전문대학원 성형외과학교실 의학전문대학원 의료인문학교실 소속
나승주 의학전문대학원 의학교육학교실 의학전문대학원 의학교육학교실 전임교수
임지영 간호학과 간호대학 학장
김명아 간호학과 사회공헌센터장
이성기 스포츠의학과 스포츠의학과장
이민철 스포츠의학과 과목 담당 교수
곽규범 의생명과학과 과목 담당 교수
이윤호 식품생명공학과 식품생명공학과장
이부용 식품생명공학과 과목 담당 교수
박대근 데이터경영학과 데이터경영학과장
김정환 의료홍보미디어학과 의료홍보미디어학과장
오현정 의료홍보미디어학과 과목 담당 교수
신학승 미술치료학과 과목 담당 교수
방인구 행복교육원 과목 참여 교수
행정 업무 최상훈 교육혁신원 교육혁신센터 직원

IPE 교과 소개

CHAgora Forum
  • 보건의료계 전문직 중 특히 의사와 간호사 간의 긴밀한 협업은 의료의 질 향상에 직접적인 영향을 줌.
  • ‘의료사고’, ‘의료윤리’ 등 ‘문제’를 소그룹 단위 활동으로 해결토록 함.
CHARITY Project
  • 미래 의료현장에서 의학, 간호학, 스포츠의학 전공자들의 긴밀한 협조를 요하는 업무, 내지는 직업이 증가할 전망.
  • 세 학과 학생들이 조를 짜 학교 지역사회 내 보건 의료 사각지대에서의 봉사활동 프로젝트 기획 및 운영토록 함.
기능성 식품학과 운동
  • 소득이 증가한 4차 산업시대에 6차 기능성 식품이 운동수행능력과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식생, 스의 두 분야의 융, 복합적 접근이 필요.
  • 두 학과 학생들의 협력 활동 및 실습 운영.
Neuro Imaging 융합 실습
  • 미술치료적 차원이 과학적, 의학적 근거 기반으로 가기 위해서는 의생명학, 생리학, 미술치료학 3 분야의 긴밀한 협업이 요구됨.
  • 미래지향적 융합 인재 양성.
과목명 교수법 참여 학과 과목 유형 및 학점 수강 학생
CHAgora Forum PBL 의전원 CHARMING camp에 포함 1+2 학년
간호 전공기초 (1학점) 2학년
CHARITY project Project 수업, AL 의전원 CHARMING camp에 포함 1+2 학년
간호 전공기초 (1학점) 1학년
스포츠 의학과 전공선택 (1학점) 4학년
기능성 식품학과 운동 Project 수업, AL 식품생명 공학과 전공선택 (3학점) 3~4 학년
스포츠 의학과
Neuro Imaging 융합 실습 디자인 씽킹 의생명 과학과 미정 미정
생리학과
미술치료학과